티스토리 뷰

클로젯

클로젯 줄거리

1998년, 무당이 어느 집에서 굿을 하는데 갑자기 옷장문이 열리고 무당이 뭔가에 홀린듯 자신의 목을 칼로 긋고 죽습니다. 20년 후, 건축가이자 딸 이나의 아빠인 상원(하정우), 갑작스러운 사고로 부인을 잃게 되고, 이나와의 관계도 회복하고 트라우마도 극복하기 위해 새집으로 이사를 가게 됩니다. 딸 이나가 낡은 인형을 발견하고, 친구가 생겼다며 좋아합니다. 그런데 인형을 발견한 이후로 이나의 방 벽장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리고, 이상한 꿈을 꾸게 됩니다.

 

상원이 현장에 나가야 해서 두달간 집을 비워야 할 상황이 되고, 이나를 베이비 시터에게 맡기지만 이나는 자신보다 일이 더 중요하냐고 소리를 친 후 흔적도 없이 사라집니다. 한 달이 지나도 이나의 흔적을 찾을 수 없어 방송까지 나가지만 평소 이나와의 관계가 소원했던 것이 알려져 사회에서 매장당할 위기에 처하게 됩니다. 방송을 보고 한 남자가 상원의 집으로 찾아옵니다. 그는 퇴마사 경훈(김남길)으로 1998년 죽은 무당의 아들이었습니다.

 

경훈은 상원에게 흔적도 없이 사라진 아이가 이나가 처음이 아니며, 총 32명이 그렇게 사라졌으며 자신의 엄마도 실종된 아이를 찾기위한 굿을 하다 사망한 것이라고 말합니다. 상원은 경훈을 믿지 못해 내쫓지만, 이나를 볼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경훈의 말에 그를 믿어보기로 합니다. 경훈은 이나의 방과 2층 복도에 귀신을 감지하는 장치와 카메라를 설치한 후 서재에서 지켜보기로 합니다.

 

카메라를 지켜보다가 경훈은 잠이 들고, 복도의 카메라가 꺼진것을 확인한 상원이 카메라를 복구하러 가는데, 이나의 방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립니다. 방에 들어가 옷장을 열었는데 피가 묻은 인형이 보이고 방문이 닫히고 귀신이 나타나 귀신에게 쫓깁니다. 카메라를 확인한 경훈이 상원에게 눈을 감으라고 하자 귀신들이 상원을 알아채지 못합니다. 경훈은 방에 설치한 카메라를 통해 상원을 방에서 나올 수 있도록 돕는데, 경훈의 앞에도 귀신이 나타나 상원을 도와주지 못합니다.  게다가 상원이 착용하고 있던 스마트 워치에서 알람이 울려 귀신들이 달려들고, 상원은 워치를 반대쪽으로 던져 간신히 탈출합니다. 경훈은 자신 앞에 나타난 귀신에게 칼을 던지지만, 오히려 공격을 당하고 자신이 던진 칼에 찔린 채 상원에게 발견됩니다. 이때 경훈은 명진이라는 말을 남기고 의식을 잃고, 상원은 경훈의 자료에서 조명진이라는 아이의 실종 전단지를 찾게 됩니다.

 

상원은 명진의 가족을 찾고, 인적 드문 산에서 명진의 아버지와 만나게 됩니다. 상원은 자신의 아이도 실종되었다며, 명진이 실종되기 전 이상한 점은 없었냐고 묻습니다. 명진의 아버지는 옆방에 있던 아이가 갑자기 사라졌고, 아이를 찾겠다고 나선 부인까지 사라져 산으로 온 것이라고 말합니다. 상원은 이나가 집에서 발견한 인형을 보여주며, 이 인형이 명진의 것이냐고 묻자 명진의 아버지는 이게 왜 여기 있냐며 인형을 빼앗아 부적이 붙어있는 방으로 들어가 인형을 태우려고 합니다. 그러자 인형은 타지 않고 명진의 아버지 뒤의 벽장이 열리고, 명진이 나타나고 빨랫줄이 명진의 아버지의 목을 조릅니다. 이상함을 느끼고 상원도 방으로 향하는데, 명진의 아빠가 상원을 공격하기 시작합니다.

클로젯클로젯

클로젯 결말

사라진 아이들의 공통점은 부모로부터 학대를 당하거나 방치로 인해 상처를 받은 아이들이었습니다. 외로운 이나의 마음이 명진이를 불러들이게 된 것이었습니다. 상원은 경훈에게 명진이 있는 곳으로 자신을 들여보내달라고 하고, 경훈은 30분 안에 나오지 못하면 영영 돌아오지 못한다고 말합니다. 집으로 돌아와 준비를 마친 상원은 벽장 안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계로 들어온 상원, 명진의 아빠에게 공격을 당하고, 죽은 아내에게도 공격을 당합니다. 경훈은 상원이 공격당하는 것을 느끼고 부적을 태우자 아내의 모습이 명진의 모습으로 바뀝니다. 상원이 마당으로 나오자 아이들이 즐겁게 놀고 있었고, 상원이 이나의 이름을 부르자 놀던 아이들이 전부 상원을 둘러싸고 공격하기 시작합니다. 아이들을 피해 이나를 끌어안자, 명진이 나타나 이나는 자신과 함께 할 것이라며 비웃습니다. 상원은 명진을 위로하려 하지만, 명진은 상원의 목을 조르며 이나가 상원을 공격하게 합니다.

 

그때, 명진의 엄마가 명진의 이름을 부르며 지켜주지 못해 미안하다고 함께 가자고 하고, 성원은 쓰러진 이나를 데리고 현실세계로 돌아옵니다. 벽장의 문을 닫는 경훈의 눈에 엄마와 함께 손을 잡고 가는 명진의 모습이 보입니다.